본문 바로가기

기타/헬스보충제

[단백질 보충제] 3편 식물성단백질이란 무엇인가?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채식주의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늘어났는데요.

채식주의를 하시는 분들의 식단에는 비교적 단백질이 부족하기에 식물성 단백질의 중요성 문제도 대두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식물성 단백질의 효능과 종류 그리고 Q&A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본격 포스팅 전 식물성 단백질에 대해 비교 분석하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드립니다. 단백질 성분 비교분석 '단성비'라는 사이트인데요. 들어가셔서 식물성 단백질의 종류와 제품 비교를 해보세요 :)

 

단성비 | 단백질 식품 성분 비교 서비스

다양한 단백질 식품들을 확인하고 나에게 맞는 상품을 구매해보세요

dansungbee.com

 


식물성 단백질이란?

말 그대로 식물성 원료로 이루어진 단백질로 대두(Soy), 완두(Pea), 현미(Brown Rice) 등이 있습니다. 채식주의자들이 섭취하기에 매우 적합하지만, 대두를 제외한 나머지 원료는 불완전 단백질이라는 결점이 있습니다. (불완전 단백질이란 한 가지 이상의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식물성 원료를 혼합한 보충제가 등장하여 식물성 단백질의 단점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의 종류

 

1. Soy Protein (대두단백)

- 식물성단백질 중 유일하게 완전 단백질임

- 특히 다량의 아르기닌이 포함되어 있음

- 추천 : 채식주의자

 

2. Pea Protein (완두단백)

- 완두콩에서 단백질을 추출한 제품

- 철분이 다량 함유됨

- 불완전 단백질로 분류되지만 필수 아미노산 중 소량의 메티오닌 함량만 부족함

- 추천 : 채식주의자 중 대두 알레르기가 있는 분

- 추천 섭취 방법 : 현미단백과 혼합 섭취

 

 

3. Brown Rice Protein (현미단백)

- 현미로 만들어진 단백질 원료

- 불완전 단백질로 필수 아미노산 중 라이신의 함량이 부족함

- 추천 : 채식주의자 중 대두 알레르기가 있는 분

- 추천 섭취 방법 : 완두단백과 혼합 섭취

 

정리

채식주의자 중 대두 알레르기가 있다면 → 완두, 현미 단백
일반 채식주의자 or 우유 알레르기 → 대두 단백 

 

 


Q&A
1.  동물성 단백질 vs 식물성 단백질, 어떤 단백질이 더 나은 단백질인가요?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에 균형있게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동물성 단백질의 경우 완전 단백질로 필수아미노산이 고르게 함유되어 있으며 근 회복 등에 도움이 되는 BCAA(류신, 이소류신, 발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의 경우 비교적 칼로리가 낮으며 콜레스테롤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불완전 단백질이라 규정되어 많은 오해를 받고 있지만 대두단백질의 경우 완전 단백질이며 다양한 식물성 단백질을 섞어 드신다면 부족한 아미노산들이 서로 보완되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2. 대두단백질을 섭취하면 여성 호르몬이 나온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대두단백질이 여성 호르몬과 연관성이 지어진 것은 이소플라본 때문입니다. 이소플라본은 대두의 원료인 콩에 포함된 것으로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구조를 갖고 있어 신체에서는 여성호르몬으로 작용합니다. 이 이소플라본은 대두 중에서도 대두배아에 집중 분포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백질에 쓰이는 대두의 경우에는 배아 없는 대두로 만들어질 뿐만 아니라 남아있는 소량의 이소플라본도 대두단백의 생산 공정을 거치며 대부분 걸러집니다. 그렇기에 대두단백질을 섭취하시면서 여성 호르몬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1.07.03 - [먹는 것까지 운동/헬스보충제] - [단백질 보충제 종류] 1편 유청단백질이란 무엇인가?

 

2021.07.06 - [먹는 것까지 운동/헬스보충제] - [단백질 보충제 종류] 2편 우유단백질이란 무엇인가?